초대의 글
유래 없이 길고 무더웠던 여름을 지나 아쉽도록 짧게 느껴지는 가을의 끝자락을 지나고 있는 11월 중순에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2024년 추계학술대회 및 제22차 한,일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4월 본 학회의 춘계학술대회가 최근 임상술자들의 관심이 많았던 “근관충전“과 관련된 ‘핫’한 임상 주제로 강연과 핸즈온이 진행되어 회원 및 비회원 참가자 모든분들에게 귀한 학술의 장이 되었던 것처럼, 이번 2024년 추계학술대회 역시 현재 많은 관심과 동시에 논란의 대상이 되어있기도 한 ”근관 감염 조절“에 대한 열띤 강연과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어서 본 학술대회를 참가하는 모든임상술자분들에게 학문적, 술기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 후회없는 선택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근관 감염 조절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주제로 성공적인 학술대회를 위해 강연을 해주시는 모든 연자분들과 진행을 도와주시는 좌장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한,일 양국간의 학술교류를 위해 일정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시간을 내어 참가해주신 일본측 대표 연자분이신 Katsuhiro Takeda 교수님과 일본근관치료학회 회장 Hideki Shiba 교수님께 무한한 감사를 전해 드립니다.
또한 새롭게 개발된 Ni-Ti 파일에 관한 특강과 핸즈온을 진행해 주실 Eugenio pedullà 교수님과 Hani F. Ounsi 교수님께도 본 학회를 대표하여 감사와 찬사를 보내드립니다.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2024년 추계학술대회를 참가하는 모든 분들이 같은 마음으로 학술 활동을 즐기는 유익한 시간이 되시길 바라고 기대합니다.
대한치과근관치료학회 회장
이 우 철